※ JavaScript
* 비동기처리를 다루는 방법 중 하나.
- Promise
: 내용은 실행 되었지만 결과를 아직 반환하지 않은 객체
: Pending(대기) / Fulfilled(이행) / Rejected(실패) - 비동기 처리결과에 따라 상태를 갖음
- async/await
: callback 이나 Promise의 단점을 해소하기위해 만들어짐.
: await를 통해서 Promise의 반환 값을 받아 올 수 있다.
☆ 선행조건 : await는 async 함수 안에서만 동작한다.
○ 차이점
- 에러 핸들링
: Promise 를 활용할 시에는 .catch() 문을 통해 에러 핸들링이 가능하지만, async/await 은 에러 핸들링 할 수 있는 기능이 없어 try-catch() 문을 활용해야 한다.
- 코드 가독성
: Promise의 .then() 지옥의 가능성
: 코드가 길어지면 길어질수록, async/await 를 활용한 코드가 가독성이 좋다.
: async/await 은 비동기 코드가 동기 코드처럼 읽히게 해준다. 코드 흐름을 이해 하기 쉽다.
WebGL을 하면서 너무 많이 나오는것들에 한해서 수정 및 추가 예정..